경리가 해야 하는 일 회사의 입출입 관리

 

막상 처음 경리업무를 맡게 되면 어떤 일부터 손에 쥐어야 할지, 무슨 일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

처음 봤던 부기 책, 회계 책, 세법 책 등등 책으로 많은 공부를 해봤지만 막막함은 어쩔 수 없다. 계속적으로 날아오는 상사의 잔소리, 학원을 다녀볼까 하고 수강신청을 하고 들어봐도 알 수는 없고.. 이제 이와 같은 고민은 모두 저세상으로 보내길 바란다. 결코 경리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천천히 그리고 단계적으로 지식을 습득해 가면 모든 것이 생각 외로 쉽게 해결이 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경리가 과연 무엇이며, 경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해야 할 업무를 정리하고 일일 업무, 주간업무, 월간 업무 등등으로 쪼개서 접근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일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경리의 의미

 

경리는 사전적 의미는 딱딱하므로 쉽게 풀어쓰면 회사의 돈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예를 들면 경리는 돈이 들어오면 그 내역을 장부에 적고 장부에 적은 자료를 보고 이익이 났으니 관할세무서에서 세금을 내라면 세금을 내는 회계와 세무업무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에 부수적으로 돈을 관리하기 위한 은행 업무와 세금에 대한 불이익을 회피하기 위한 납기 등의 관리 업무가 있다.

한눈에 보는 경리업무

 

일일 업무

분개

전표 작성분 개장 작성일 계표 작성

총계정원장 작성

보조부 작성

실제 잔액과 장부상 잔액의 비교

수표 어음의 발행 결제회수

현금의 예입이나 인출

납품서나 주문서, 거래명세서의 작성

일일 자금조달 계획

기타 장부의 작성

월별 업무

월말 결산(월계 표 작성 등)

매출대금 회수

매입처에 대한 지급 준비

급여계산 및 지급

원천징수 세액 신고납부(매달 10일)

원가계산 분석

월자금 조달 계획

연별 업무

결산

연말정산

경영분석

회계감사

납세 준비

차년도 준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